3. 루프, 순회(이터레이션)
2016. 10. 14. 21:50ㆍProgramming Languages/PYTHON
1) 코멘트, 다음 라인에 이어서 쓰기
1 2 3 4 5 | #코멘트를 쓸 수 있다. alphabet='abcedfg'+\ 'hijklmnop'+\ 'qrstuv'+\ 'wxyz' | cs |
2) if, elif, else
1 2 3 4 5 6 7 8 | first=True second=False if first: print("FIRST!") elif second: print("SECOND!") else: print("nothing...") | cs |
3) while, else, break
1 2 3 4 5 6 7 8 | counter=5 while counter>0: sentence=input("String to swap-case [type q to quit]: ") if sentence==q: break print(sentence.swapcase()) else: print("다섯번 바꾸었습니다!") | cs |
4) for를 이용한 순회(이터레이션, iteration)
파이썬에서의 for의 기능은 기존에 다른 언어에서 사용하던 것과 조금 다르다. 파이썬에서는 for와 순회 가능한 객체를 이용해서 반복 작업을 더 손쉽게 할 수 있다. 쓰일 수 있는 순회 가능한 객체는 리스트, 튜플, 딕셔너리, 셋, range 등이 있다.
for loop에서도 break, continue, else를 사용할 수 있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| #문자열 순환 for letter in 'cat': print(letter) c a t #리스트 순환 for letter in ['a','b','c'] : print (letter) a b c #튜플 순환 for letter in ('a','b','c') : print (letter) a b c #딕셔너리 순환 : 키만 출력 test_dict={'a':1,'b':2,'c':3} : for letter in test_dict print (letter) a b c #딕셔너리 순환 : (키, 값) 튜플 출력 for letter in test_dict.items() : print (letter) ('a',1) ('b',2) ('c',3) #딕셔너리 순환 : 값 출력 for letter in test_dict.values() : print(letter) 1 2 3 #딕셔너리 순환 : 키와 값을 각각 변수에 담아서 출력 for letter, number in test_dict.values() : print("Key:",letter," Value:",number) Key: a Value: 1 Key: b Value: 2 Key: c Value: 3 | cs |
range(a,b,c)는 a부터 b-1까지의 숫자를 c 간격으로 나열한 순회 가능한 숫자스트림인데, 세번째 인자 c를 생략하면 자동으로 1간격으로 숫자가 나열된다.
1 2 3 4 5 6 7 8 | for number in range(1,10,2) print(number) 1 3 5 7 9 | cs |
zip()을 이용해 여러 개의 시퀀스를 병렬로 순회할 수 있다. 이때 반환되는 것은 순회 가능한 시퀀스 이다.
1 2 3 4 5 6 7 8 9 10 11 | #zip를 이용해서 여러 시퀀스를 병렬로 순회할 수 있다. days=['Mon','Tue','Wed','Thu'] tops=['shirt','tee'] bottoms=['skirt','longskirt','jean','pants'] for day, top, bottom in zip(days,tops,bottoms) print (day,top,bottom) Mon shirt skirt Tue tee longskirt | cs |
'Programming Languages > 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. 모듈, 패키지, 프로그램 (0) | 2016.10.23 |
---|---|
5. 클로져, 람다, 제너레이터, 예외처리 (0) | 2016.10.17 |
4. 함축(컴프리헨션), 함수 (3) | 2016.10.14 |
2. 리스트, 튜플, 딕셔너리, 셋 (0) | 2016.10.13 |
1. 숫자, 문자열, 변수 (0) | 2016.10.10 |